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믿음의 사람 丁夏祥
채건석 교수 2011-09-15 추천 2 댓글 0 조회 1124

믿음의 사람 丁夏祥

 

채건석 교수

 

丁夏詳(1795-1839/ 正祖19-憲宗5) 本貫羅州. 朝鮮 後期 가톨릭 殉敎者. 洗禮名 바오로. 1839年 己亥迫害로 앵베르 主敎를 비롯하여 家族과 함께 西小門 刑場에서 殉敎하였다. 그가 逮捕되기 作成上宰相書韓國初有護敎論으로서 가톨릭의 敎理 迫害不當함을 披瀝한 것이다. 1881年香港敎區에서 發刊되어 中國에서 傳道에 널리 活用되었다. 1925로마 敎皇하여 福者에 올랐으며 1984누이동생 情惠-엘리사벳-와 함께 諡聖되었다.파스칼세계대백과사전24 (서울: 동서문화사, 1996), p. 14077. “丁夏詳項目. ;全澤鳧, 韓國基督敎百年史大系 1韓國敎會發展史(서울: 大韓基督敎出版社, 1987), pp. 34f./ p. 3434부터 38까지와 p. 351부터 31까지를그대로 轉載.

다음 丁夏詳上宰相書에 있어서 護敎論은 가장 條理있게 가장 情熱的으로

展開되었다. 句節引用하면 또 말하기를 天主學은 임금도 아비도 모르는 이라 하오니 이는 聖敎道理를 온전히 모르는 말이옵니다. ‘父母에게 孝道하여 恭敬하라하였으니 이는 가 하나로 한 말이라. 奉敎-가톨릭敎理를 믿고 實行하는 것. 또는 信奉하는 것.-蔡健錫 註-는 사람이 어찌 삼가고 조심하지 아니하리오?

禮節에 힘쓰고 精誠極盡히 하여 父母에게 孝道하고 恭敬하며 임금에게 忠誠할새 비록 끓는 물과 타는 불이라도 오히려 하지 아니하옵니다. 어찌 이러한 옳은 道理를 모르고 임금도 父母도 모르는 이라 하옵니까? 36)=> 韓國敎會史 硏究所 編,殉敎者證據者(韓國敎會史 硏究所 出版部, 1982), p.132.

이렇게 呼訴하면서 그는 基督敎十誡命三綱五倫에 조금도 어긋나는 道理가 아니며 孔孟의 정에도 背馳되는 敎理가 아님을 力說했다. 더욱이 그는周易에 이르기를 以享上帝라 하였으니 以享上帝上帝는 곧 聖敎人恭敬하는 天主이시니 世俗사람이 부르는 하나님이란 글자는 비록 다르지만 뜻은 한 뜻이옵니다.’했으며 景敎가 이미 나라에 들어와 保護 아래 널리 퍼졌음을 말하고 天主敎中國 밖에서 왔기 때문에 오랑캐라고 定罪하는 것은不當하다는 것을 指摘했던 것이다.

한편 그는 愚昧民俗信仰佛敎해서는 假借없이 批判하고 더 나아가 祖上祭祀도 이를 排擊했다. 上宰相書第一 마지막 又辭에서 죽은 사람 앞에 술과 飮食을 바치고 祭祀 지내는 일은 天主敎에서는 하고있나이다. 살아 生前靈魂도 술이나 밥을 받아먹지 못하거늘 하물며 죽은 뒤에 어찌 그 靈魂이 먹으리오? 飮食이라 하는 것은 肉身을 먹이는 것이요 靈魂糧食道德이라. 아무리 至極孝子라도 좋은 飮食이라 하여 잠든 父母에게는 드리지 못하나이다. 잠자는 때는 飮食을 먹을 때가 아니나이다. 世上에서 잠자는 때도 이러하거든 하물며 죽어서 크게 자는 때에 무엇을 먹사오리까? 菜蔬와 죽과 같은 것을 죽은 父母에게 드리는 것은 헛일이 아니면 거짓 일이니 어찌 사람의 子息이 되어 헛되고 거짓된 로써 아무리 죽은 이에게일지라도히 할 일이 오리까? 37)=> Ibid., p. 135.

이렇게 整然論理로써 祖上 祭祀虛構性指摘했던 것이다. 그리하여유홍렬 敎授上宰相書辛酉迫害 때에 만들어진 黃嗣永帛書와 아울러우리 敎會 史上貴重資料일뿐만 아니라 儒敎思想聖經立場에서 批判하고 斥邪綸音-183910月 憲宗이 가톨릭邪學으로 斷定하고 그를 排斥하기 하여 國民에게 내린 敎旨. 머리의 題目<諭中外大小民人等斥邪綸音>으로 己亥邪獄을 일으켜 70여 명의 敎徒處刑하고 난 뒤 國民에게 내린 것으로 趙寅永이 지었다. 蔡健錫 註- 같은 글에서 보인 바와 같은 天主敎한 그릇된 非難痛快하게 論駁하고 있는 에 있어서 우리 겨레의 손으로 만들어진 唯一護敎論이라 하겠다. 그러기에 이 1881에 이르러 淸國 홍콩敎區의 고요안(高若望)하여 發刊되어 中國傳敎상에도 크게 이바지하게 되었다.’고 높이 評價했던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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