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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도 2학기 과목별 강의안(대학부, 대학원)
김기성 2010-10-28 추천 1 댓글 0 조회 4038

마태복음 원전 (1,2학년)

 

                                                          담당교수: 길  조

                                                             학 점: 2 학점

 

1. 과목의 목적

공관복음 중에 마태복음을 중심으로 전체를 개관적으로 살피며 중요 부분을 단어연구성구사전 연구, 문장연구, 오역연구를 통하여 마태복음 전체를 파악하고 다른 복음서와 비교 연구한다.

 

2. 교수방법

스테판 원어성경을 교제로 원전 강독하며, 개인 연구와 발표 및 토론. 매 시간마다 미리 예습문제를 주어 스스로 연구하고 자신의 것으로 습득하도록 한다

 

3. 성적 평가

출석 30%, 과제물 40%, 시험 40%.

 

4. 강의개요

제 1강 - 공관복음과 마태복음 전체 개관

제 2강 - 1장-4장 (예수 그리스도의 증거)

제 3강 - 5장-7장 (산상수훈 개관)

제 4강 - 8장-9장 (천국을 이루는데 처리해야 할 것)

제 5강 - 10장-11장 (12제자를 부르심)

제 6강 - 11장 (가르치고 전파하심)

제 7강 - 12장-13장 (개념과 실제, 천국에 이르는 시작과 과정과 결과)

제 8강 - 14장-15장 (감옥, 빈들, 바다, 더럽게 하는 것과 깨끗하게 하는 것 )

제 9강 - 16장-17장 (교회, 영광의 계시)

제10강 - 18장-25장 (용서, 재물과 영생, 혼인잔치, 외식, 세상심판 교회심판)

제11강 - 기말고사


5. 교과서

스테판 원어성경(이선호, 원어성서원), 히 헬 사전(스토롱 사전), 스테판 성구사전(구약, 신약)

 

6. 참고도서

‘원어 성구사전’(이선호, 원어성서원); ‘성서원어대전’(이병철, 브니엘 출판사) ‘슈퍼 바이블(CD)’(원어성서원); ‘원어성경해석대전(CD)’(브니엘 성경연구원) ‘8개 대조 신약성경’(가나안 말씀사); ‘29개번역 신약성서’,(기독교문화협회) ‘구약 성구사전’ (기독교문화협회); ‘한,히,헬 새 성구대사전’,(성지사)



신약 배경사 (1,2학년)

 

                                                         담당교수 : 이종현

                                                            학 점 : 2 학점

 

1. 과목의 목적

이스라엘의 역사를 재구성하여 교회사를 재구성하는데 있다.

 

2. 교수방법

강의 / 연구발표 / 레포트

 

3. 성적평가

출석 30%, 과제물 30%, 시험 40%

 

4. 강의 개요

제 1강 - 헬레니즘 시대의 시작

제 2강 - 계승자의 시대(BC. 323~301년)

제 3강 - 프토레미통치의 처음 반세기(BC. 301~246년)

제 4강 - 프토레미통치의 두 번째 반세기(BC. 246~198년)

제 5강 - 셀루시드통치의 시작(5C. 198~175년)

제 6강 - 반란의 서곡

제 7강 - 중간고사

제 8강 - 마카비 투쟁

제 9강 - 몇몇 중요한 집단들의 기원과 발전

제10강 - 통치자들의 하스모니아 왕조시대

제11강 - 기말고사

 

5. 교과서

신약배경사 (H. 야거스마 지음, 배용덕 번역, 도서출판 솔로몬)

 

6. 참고도서

1) 기독교 교회사(김의환 저, 성광문화사)

2) 신약개론(오희동 저, 도서출판 들소리)

3) 새교회사(정수영 저, 규장)

 

 

 

대선지서.1(사-애) (1,2학년)

Biblical Hebrew Major Prophecies

 

                                                         담당교수 : 선봉득

                                                            학 점 : 2 학점

 

1. 과목의 목적

구약 대선지서(이사야서 - 예레미야 애가)를 개관적으로 파악하여 구약의 예언이 신약에서 어떻게 성취되고 완성되었는지를 밝힘으로써 성경 전체를 구속사적으로 이해하도록 함.

 

2. 교수 방법

교과서 중심으로 대선지서의 전체를 요약하여 개관식으로 구조를 파악하면서 예언의 특성이 무엇이고 신약과의 관계 속에서 어떻게 구속사적으로 이해시킬 것인지에 주안 점을 두고 강의함.

 

3. 성적 평가

출석 30 % 과제 40 % 시험 30 %

 

4. 강의 개요

제 1강 - 구약 대선지서 전체의 개괄과 예언의 특징

제 2강 - 이사야서의 개요와 예언적 특징

제 3강 - 이사야서의 신약적 관련성과 구속사적 이해.1

제 4강 - 이사야서의 신약적 관련성과 구속사적 이해.2

제 5강 - 이사야서의 신약적 관련성과 구속사적 이해.3

제 6강 - 예레미야의 개요와 예언적 특성

제 7강 - 예레미야의 신약적 관련성과 구속사적 이해.1

제 8강 - 예레미야의 신약적 관련성과 구속사적 이해.2

제 9강 - 예레미야 애가의 개요와 예언적 특성

제10강 - 예레미야 애가의 신약적 관련성과 구속사적 이해

제11강 - 기말고사

 

5. 교과서

구약개론(정규남 저, 개혁주의신행협회 간) 개역 성경

 

6. 참고 도서

원어로 여는 성경(안유섭 목사 저, 프리셉트 간)

구약 개론 (롤란드 해리슨, 크리스찬 다이제스트 간)




공동서신.1(약-벧전후)
(1,2학년)

 

                                                          담당교수: 임태선

                                                             학 점: 2 학점

 

1. 과목의 목적

공동서신을 통해 복음의 진리를 바로 깨닫고 하나님의 뜻을 발견하여 이시대에

하나님의 계획 속에서 전도와 선교를 통해 영혼을 살리는데 중점을 둔다.

 

2. 교수방법

공동서신을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알고 세계복음화의 중요성을 알고 자신의

진정한 가치를 아는데 목적을 둔다.

 

3. 성적평가

출석 40%, 과제물 20%, 시험 40%

 

4. 강의내용

제 1강 - 성경개관과 공동서신개론

제 2강 - 공동서신의 중심메세지

제 3강 - 야고보서 중심메세지와 구조

제 4강 - 시험과 믿음,믿음과 행함에 대하여

제 5강 - 하나님께 복종과 혀의 중요성

제 6강 - 벧전의 중심메세지와 구조

제 7강 - 그리스도의 삶

제 8강 - 주님의 재림에 관하여

제 9강 - 벧후서의 중심메세지와 구조

제10강 - 그리스도인에게 주신 위대한 은혜

제11강 - 기말고사

 

5. 교과서

성경해석학(임태선교수)/공동서신편

 

6. 참고도서

성경해석학(임태선교수)

신약원어 대조성경(도서출판 로고스)

헬,한,영 대조성경(한국성서연구원)

바이블렉스 4.0원어(벧엘출판사)

성경개론(도서출판 예수생명)



조직신학 (인간론)
(1,2학년)

             THE DOCTRINE OF MAN IN RELATION TO GOD


                                                          담당교수: 박영수

                                                             학 점: 2 학점

 

1. 과목의 목적

조직 신학의 인간론을 통해 구원의 대상으로서의 인간의 고찰, 곧 그 본질 및 창조 당시의 원 상태. 타락한 현 상태와 회복의 근거를 고찰해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정통 개혁파 신앙의 교리적 체계를 확실히 심어 주는데 목적이 있다.

 

2. 교수방법

강의 / 연구발표 / 토론 / 레포트

 

3. 성적 평가

출석 20%, 발표 20%, 토론 10%, 과제물 10%, 시험 40%.

 

4. 강의개요

제 1강 - 인간의 기원과 구조

제 2강 - 인간의 구조

제 3강 - 인간의 영혼

제 4강 - 하나님의 형상과 인간

제 5강 - 행위언약과 인간

제 6강 - 죄의 이해

제 7강 - 죄의 전가

제 8강 - 율법의 이해

제 9강 - 구속언약

제10강 - 은혜언약

제11강 - 기말고사

 

5. 교과서

교의 신학 인간론(하문호 저, 그리심)

뻘콥조직신학 인간론 (뻘콥저, 고영민 역, 기독문화사)


6. 참고도서

박형룡 박사, 조직신학(인간론)

죤 칼빈, 기독교 강요 상, 생명의 말씀사

루이스 뻘코프, 조직신학 상, 크리스찬 다이제스트




비교종교학 (1,2학년)

 

                                                         담당교수 : 김영재

학 점 : 2 학점

 

1. 과목의 목적

타종교와 기독교의 비교 연구를 통하여 타 종교의 구원관이 의미없는 것임을 알게 하고, 기독교의 진리가 유일무이(唯一無二)한 구원의 진리임을 상기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2. 교수방법

강의 및 주제토론

 

3. 성적평가

출석(30%), Report(30%), 시험(40%)

 

4. 강의개요

제 1 강 - 종교의 정의 및 기원

제 2 강 - 기독교와 뉴에이지 종교의 비교

제 3 강 - 기독교와 천주교의 비교

제 4 강 - 기독교와 인도교의 비교

제 5 강 - 기독교와 쟈이나교의 비교

제 6 강 - 기독교와 불교의 비교

제 7 강 - 기독교와 이슬람교의 비교

제 8 강 - 기독교와 시크교의 비교

제 9 강 - 기독교와 유교의 비교

제10 강 - 기독교와 도교의 비교

제11 강 - 기말고사

 

5. 강의안

김영재. 「비교종교학」개혁고려신학교

 

6. Report

강의 내용 전체를 A4 10매로 요약하여 기말고사 기간 중에 시험지와 함께 제출함.(글자모양 : 신명조, 글자크기 : 11, 줄간격 : 200%)

 

 


헬라어
(1,2학년)

 

                                                          담당교수: 김태주

                                                             학 점: 2 학점

 

1. 과목의 목적

헬라어 기본문법을 철저히 익히게 한다. 헬라어 원전을 해석할 수 있는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게 한다.

 

2. 교수방법

교재에 의한 강의, 과제

 

3. 성적평가

출석 20%, 과제물 40%, 기말고사 40%

 

4. 강의 개요

제 1강 - 동사문장의 기본형식

제 2강 - 전치사

제 3강 - 형용사

제 4강 - 부사

제 5강 - 의문대명사와 부정대명사, 의문부사, 의문접두사

제 6강 - 분사

제 7강 - 부정사

제 8강 - 관계사

제 9강 - 종속절1

제10강 - 종속절2

제11강 - 기말고사

5. 교과서

김태주 지음. 「원전독해를 위한 헬라어 기본문법」 텔로스

원어성서원. 「스테판 원어 성경」 서울:도서출판 원어성서원.

 

6. 참고도서

안유섭 지음. 「마스타 헬라어」 서울:예찬사.

원어성서원. 「스테판 원어 성구사전」 서울:도서출판 원어성서원.

원어성서원. 「히․헬 사전」 서울:도서출판 원어성서원.

박창건 박익수 지음. 「신약성서 헬라어 문법」 서울:대한 기독교 서회.

조두만 편역. 「성경대사전」서울:성지사.




시가서.1 (욥기- 시편) (1,2학년)

           
                                                         담당교수 : 현문근

                                                            학 점 : 2 학점

 

1. 과목의 목적

구약 성경 중 욥기와 시편을 장별로 전체를 파노라마식으로 개관함으로서

성경에 익숙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

 

2. 교수방법

성경과 말씀연구 교재를 중심으로 강의.

 

3. 성적 평가

출석 30%, 과제물 30% 시험 40%

 

4. 강의개요

제 1강 - 시가서 개론, 욥기 1) 개요

제 2강 - 욥기 2) 고난(1:1-2:13)

제 3강 - 3) 논쟁(3:1-37:24)

제 4강 - 4) 회복(38:1-42-17)

제 5강 - 시편 1) 개요

제 6강 - 2) 1권(1-41편)

제 7강 - 3) 2권(42-72편)

제 8강 - 4) 3권(73-89편)

제 9강 - 5) 4권(90-106편)

제10강 - 6) 5권(107-150편)

제11강 - 기말고사

 

5. 교과서

말씀연구 구약 (현문근)

 

6. 참고도서

정문호. 성경도표강해

반더발 성경연구

Harrold L. Willmington. 성경연구(신구약) [서울 나침반사 1990]

Robert T. Boyd. 종합성경연구 [서울 나침반사 1986]

박윤선박사 주석 (영음사)

 



계 시 록 원 전
(3,4학년)


                                                          담당교수: 길  조

                                                             학 점: 2 학점

 

1. 과목의 목적

계시록에 관한 총론과 그 메시지를 다룬다.

성경전체에 나타난 하나님의 경륜의 완성이 어떤 과정과 형태로 이루어지는지를 연구 한다. 계시록에 나타난 우주적 종말과 구원 그리고 내세에 대해 연구한다.

 

2. 교수방법

강의 및 발표와 토론

 

3. 성적 평가

출석 30%, 과제물 30%, 시험 40%.

 

4. 강의개요

제 1강 - 계시록 전체 개관 및 주제 내용연구

제 2강 - 1장 - 3장 / 일곱교회

제 3강 - 4장 / 하늘문

제 4강 - 5장 - 6장 / 일곱인

제 5강 - 7장 / 하나님의 인

제 6강 - 8장 - 9장 / 나팔재앙

제 7강 - 10장 - 12장 / 작은 책. 두 증인. 해입은 여자

제 8강 - 13장 - 15장 / 짐승표, 14만 4천. 모세의 노래 어린양의 노래

제 9강 - 16장 - 18장 / 대접 재앙, 음녀와 바벨론의 심판

제10강 - 17장 - 22장 / 어린양의 혼인잔치, 천년왕국과 백보좌 심판,

새 하늘 새 땅, 생명나무와 생명수

제11강 - 기말고사


5. 교과서

계시록 원전강해(바인더) 길 조 저. 도서출판 원어성서원 “스테판 원어성경”

 

6. 참고도서

히,헬 사전(스토롱 사전)(도서출판 원어성서원), 원어 성구사전 (원어성서원).

성서원어대전(브니엘 출판사). 슈퍼 바이블(CD)(원어성서원), 원어성경해석대전

(CD)"(브니엘 성경연구원).구약 성구사전(기독교문화협회). 한,히,헬 새성구대사전(성지사),29개번역 신약성서(기독교문화협회), 8개대조 신약성경(가나안 말씀사).종말과 재림(장안문화사 성서영어연구원 편), 계시록 난해해설(도서출판 흰돌 이광복 저).성경종말론(바인더)(이광복 저), 요한계시록강해 (도서출판 경향문화사 석원태 저). 요한계시록강해 (정음출판사 김승곤 저), 종말론 특별세미나(바인더)(생명의서신서달석 저).



목회학 (3,4학년)

 

                                                         담당교수 : 최정성

                                                            학 점 : 2 학점

 

1. 과목의 목적

목회란 그리스도의 사역에 동참하는 것으로 졸업후 목회사역에서 예수님의 목회 사역 을 모델로 하는 복음적인 목회자가 되게 하는 학문적 정립과 실천적 모범을 교수한다.

 

2. 교수방법

교제에 의한 강의.

 

3. 성적평가

출석/30% 과제물/30% 시험/40%

 

4. 강의 개요

제 1강 - 목회의 본질

제 2강 - 목회사역의 기능

제 3강 - 목회의 수단

제 4강 - 목회신학의 성서적 배경

제 5강 - 목회자와 미래목회

제 6강 - 목회자와 미래목회개발

제 7강 - 목사의 자질

제 8강 - 목사의 자격

제 9강 - 목사의 임무

제10강 - 목회자의 의식개발과 윤리

제11강 - 기말고사


5. 교과서

곽안련. 목회학. 대한기독교서회.

 

6. 참고도서

이상운. 목회학.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이주영.현대목회학. 성광문화사

이용원.목회학. 소망사

 

 

 

현대교회사 (3,4학년)

 

                                                         담당교수 : 이종현

                                                            학 점 : 2 학점

 

 

1. 과목의 목적

현대교회사 전반적인 부분을 연구하며 현대신학의 흐름을 파악하고 교회사를 시대적으로 마무리 하여 신앙관을 확립하는데 있다

 

2. 교수방법

강의 및 토론

 

3. 성적 평가

출석 30%, 과제물 30% 시험 40%

 

4. 강의개요

제 1강 - 칼바르트

제 2강 - 라인홀드 니버

제 3강 - 폴틸리히

제 4강 - 루돌프 볼트만

제 5강 - 세속화 신학

제 6강 - 희망신학

제 7강 - 해방신학, 민중신학

제 8강 - 현대신학의 집안싸움

제 9강 - 성경을 해부하는 현대신학

제10강 - 전 세계 신학

제11강 - 기말고사

 

5. 교과서

현대신학연구, 박아론 저, 기독교문서선교회. 1989

 

6. 참고도서

현대교회사, 후한 곤잘레스. 은성출판사, 1987

역사신학특강, 박현 저, 도서출판만나. 2002

 

 


모세오경.2(출-신)
(3,4학년)

 

                                                        담당 교수 : 선봉득

                                                            학 점 : 2 학점

 

1. 과목의 목적

모세오경을 개관적으로 파악하여 구약연구를 위한 기초를 수립시켜 성경전체를 이해 하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함

 

2. 교수 방법

교과서 중심으로 강의하되 구약신학 연구의 보수주의 학설과 기타들을 비교 분석하게 함으로 스스로 판단하게 함

 

3. 성적 평가

출석 30%, 과제 30%, 시험 40%

 

4. 강의 개요

제 1강 - 서론

제 2강 - 모세오경 개관

제 3강 - 출애굽기 개요 및 신학적 특성

제 4강 - 출애굽기 신약적 관련성과 구속사적 이해

제 5강 - 레위기 개요 및 신학적 특성

제 6강 - 레위기 신약적 관련성과 구속사적 이해

제 7강 - 민수기 개요 및 신학적 특성

제 8강 - 민수기 신약적 관련성과 구속사적 이해

제 9강 - 신명기 개요 및 신학적 특성

제10강 - 신명기 신약적 관련성과 구속사적 이해

제11강 - 기말 고사


5. 교과서

구약개론, 정규남, 개혁주의 신행협회 간

개혁성경

 

6. 참고 도서

구약개관, 롤란드 해리슨, 다이제스트 간

구약성경개론, 노르만가이슬러, 엠마오 간

 



조직신학 (종말론) (3,4학년)

            THE DOCTRINE OF THE LAST THINGS

 

                                                         담당교수 : 박영수

                                                            학 점 : 2 학점

 

1. 과목의 목적

조직신학의 종말론을 통해 죽음으로 도래하는 각 개인별 종말과 그리스도 재림으로 시작되는 현 우주 역사 전체의 종말에 대해 고찰해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정통 개혁파신앙의 교리적 체계를 확실히 심어 주는데 목적이 있다.


2. 교수 방법

강의 / 연구발표 / 토론 / 레포트

 

3. 성적평가

출석20%, 발표20%, 토론10%, 과제물10%, 시험40%

 

4. 강의 개요

제 1강 - 육체의 죽음

제 2강 - 영생

제 3강 - 중간기 상태

제 4강 - 죽음에 대한 성도의 자세

제 5강 - 대 종말 사건의 전반적 이해

제 6강 - 역사적 전 천년설

제 7강 - 그리스도의 재림

제 8강 - 전 인류의 부활

제 9강 - 최후의 심판

제10강 - 최후의 상태

제11강 - 기말고사

 

5. 교과서

교의 신학 종말론 (하문호 저, 그리심)

뻘콥조직신학 종말론 (뻘콥저, 고영민 역, 기독문화사)

 

6. 참고도서

박형룡 박사, 조직신학(종말론)

죤 칼빈, 기독교 강요 상, 생명의 말씀사

루이스 뻘코프, 조직신학 상, 크리스찬 다이제스트



히브리어 (3,4학년)


                                                          담당교수: 김태주

                                                             학 점: 2 학점

 

1. 과목의 목적

히브리어 기본문법을 익힌다. 문법을 이해하게 하고 원전을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한다.

 

2. 교수방법

교재에 의한 강의, 과제

 

3. 성적평가

출석 20%, 과제물 40%, 기말고사 40%

 

4. 강의 개요

제 1강 - 알파벳, 모음

제 2강 - 음절, 악센트

제 3강 - 히브리어 읽기

제 4강 - 품사, 문법분해

제 5강 - 동사의 시상

제 6강 - 명사

제 7강 - 불분리사

제 8강 - 명령형, 단축형, 연장형

제 9강 - 분사

제10강 - 부정사

제11강 - 기말고사


5. 교과서

김태주 지음. 「원전독해를 위한 히브리어 기본문법」 텔로스

원어성서원. 「스테판 원어 성경」 서울:도서출판 원어성서원.

 

6. 참고도서

원어성서원. 「스테판 원어 성구사전」 서울:도서출판 원어성서원.

원어성서원. 「히․헬 사전」 서울:도서출판 원어성서원.

이용호. 「히브리어 구문론」 서울:프리칭아카데미

안유섭 지음. 「마스타 히브리어」 서울:예찬사.




신약 개론 (3,4학년)

 

                                                         담당교수 : 현문근

                                                            학 점 : 2 학점

 

1. 과목의 목적

신약 성경 전체를 파노라마식으로 개관함으로써 성경에 익숙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

 

2. 교수방법

성경과 말씀연구 교재를 중심으로 강의.

 

3. 성적 평가

출석 60%, 시험 40%

 

4. 강의개요

제 1강 - 성경일반, 성경연구 방법

제 2강 - 신약전체개관

제 3강 - 공관복음개관

제 4강 - 마태복음

제 5강 - 마가복음

제 6강 - 누가복음

제 7강 - 요한복음

제 8강 - 사도행전 1

제 9강 - 사도행전 2

제10강 - 로마서

제11강 - 기말고사

 

5. 교과서

말씀연구 신약, (현문근)

 

6. 참고도서

정문호. 성경도표강해

반더발 성경연구

Harrold L. Willmington. 성경연구(신구약) [서울 나침반사 1990]

Robert T. Boyd. 종합성경연구 [서울 나침반사 1986]

 


신약신학
(3,4학년)

 

                                                         담당교수 : 정청송

                                                            학 점 : 2 학점

 

1. 과목의 목적

신약신학은 초 이성인 것이며 하나님께서 인간과 세계에 대하여 맺고 있는 관계와 계 시의 원천인 신약성서의 내용을 역사적 고찰과 하나님께서 사회에 형성되는 기본적인 규범 및 규칙, 자연현상과 관련한 과학과 초자연적인 현상까지도 하나님의 통치아래 있는 것들을 하나님이 정해놓으신 규칙들을 찾아나가서 하나님의 뜻을 이해하는데 그 목표를 둔다.

 

2. 교수방법

강의/ 연구발표/ 토론/ 현장체험

 

3. 성적평가

출석 20%, 중간시험 30%, 기말시험 30%, 보고서 10%, 기타 10%

 

4. 강의개요

제 1강 - 신약신학개념, 신약신학자료

제 2강 - 신학의 연구 방법과 성경의 영감

제 3강 - 하나님은 누구신가, 하나님의 사역

제 4강 - 인죄론의 원상태의 인간

제 5강 - 인죄론의 은혜상의 인간

제 6강 - 중간고사

제 7강 -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 그리스도 상태, 그리스도의 직임

제 8강 - 예수그리스도 의 구원론

제 9강 - 그리스도의 교회론과 은혜

제10강 - 예수 그리스도의 종말론

제11강 - 기말고사

 

5. 교과서

바른신학김달생 저, 생명의 말씀사, 2010.

「성경전서」

 

구약원전(시편) (대학원)

 

                                                         담당교수 : 채건석

                                                            학 점 : 2 학점

   

1. 과목의 목적

[구약원전(히브리어) 시편]을 탐구한다는 것은 번역된 성경(*한국어를 비롯한 다른어떤 언어든지 간에)이 아닌 히브리어 원어로 기록된 구약성경의 산맥을 탐색한다는 의미가 있다는 것을 주지시킨다.

 

2. 교수방법

①강의(교수) ②원전낭독(학생) ③원전쓰기(학생) ④암기(학생)

 

3. 성적 평가

출석: 30%(*만출석인 경우: 30점 부여), 과제물: 50%(*제출 및 미제출 여부로 평가 및 매 paper 마다 평가를 종합), 시험: 20%

 

4. 강의개요

제 1강 - 왜 구약원전을 탐구해야만 하는가?

제 2강 - 시편가와 그 전달

제 3강 - 시편의 기원

제 4강 - 시편의 문학양식

제 5강 - 시편의 목적

제 6강 - 시편의 분류

제 7강 - 시편의 우주관

제 8강 - 동방의 고전시와의 관계

제 9강 - 시편의 영향

제10강 - 시편의 해설

제11강 - 기말고사

 

5. 교과서

-주교재:시편입문」K.사이볼트 지음 이군호 옮김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5

 

6. 참고도서

「시편의 구속사적 이해」박종칠 저 서울: 도서출판 영문, 1994;

어떻게 시편을 읽을 것인가?」트램퍼 롱맨Ⅲ지음 한화룡 옮김,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1994;「시편 24편 -그 해석과 설교-」성종현 지음 서울: 도서출판 솔로몬, 1996;THE GREAT ISAIAH SCROLL (1QIsa a) A New edition donald W. Parry and Elisha Qimron BRILL: TUTA SUB AEGIDE PALLAS, 1999;

DEAD SEA SCROLLS & BIRTH OF CHRISTIANITY - 사해사본과 그리스도교의 기원 Seoul: Ixlan Inc., 2007;「변순복 교수와 함께하는 탈무드이야기」서울: 도서출판 로고스, 2003



성 막 론 (대학원)

 

                                                          담당교수: 김태주

                                                             학 점: 2 학점

 

1. 과목의 목적

모세의 성막을 자세히 연구하고 이를 통하여 그리스도와 교회를 깊이 깨닫게 하고 하나님의 나라에 대하여 소망을 갖게 한다.

 

2. 교수방법

교재에 의한 강의

 

3. 성적평가

출석 20%, 과제물 40%, 기말고사 40%

 

4. 강의 개요

제 1강 - 서론, 성막의 구조(앙장과 덮개)

제 2강 - 성막의 구조(널판, 휘장, 문장)

제 3강 - 법궤와 속죄소

제 4강 - 등대

제 5강 - 분향단

제 6강 - 번제단

제 7강 - 물두멍

제 8강 - 제사장의 예복1

제 9강 - 제사와 규례1

제10강 - 제사와 규례2

제11강 - 기말고사


5. 교과서

김태주 지음. 「모세의 성막과 제사」 인천:도서출판 텔로스.

 

6. 참고도서

원용국 지음. 「모세오경」 서울:경향문화사

엠.알.디한 지음. 「성막」 조규환 역. 서울:생명의 말씀사.

 

 

바울신학 (대학원)

 

                                                         담당교수 : 정청송

                                                            학 점 : 2 학점

 

 

1. 과목의 목적

바울신학 전체에 대한 주제별 연구는 하나님, 인간, 죄, 기독론, 구원, 교회, 그리스 도인의 삶의 본질연구와 실천과 영적 문제들에 대해 깊고 넓은 바울 신학의 특색 체험 중심 신학 그리스도 중심 신학 중생 중심 신학 선교 중심 신학 신학의 요소 유대교 적 요소 율법적 요소 신비적 요소들을 학습목표로 한다.

 

2. 교수방법

강의 및 발제

 

3. 성적 평가

출석: 20%, 중간고사:30%, 기말고사: 30%, 보고서: 10%, 기타: 10%.

 

4. 강의개요

제 1강 - 서론, 바울신학

제 2강 - 하나님

제 3강 - 정죄아래 인류

제 4강 - 그리스도의 복음

제 5강 - 하나님의 구원, 구원의 과정

제 6강 - 중간고사

제 7강 - 교회, 어떻게 살 것인가

제 8강 - 바울서신 후기, 고린도전서 부활고백

제 9강 - 사도바울의 희망의 증언

제10강 - 사도바울의 목회신학

제11강 - 기말고사

5. 교과서

「 바울신학 (the Theology of Paul the Apostle)」, JAMES D. G. Dunn저, 박문재 옮김크리스천 다이제스트, 2003. 989 쪽

 

6. 참고도서

「목회적 신학」김형태 목사 저, 한국기독교교육학회, 2008년

「현대와 신학」연세대학교 연합신학원, 2007년도 이후

「사도바울에 관한 논문 연구」신학대학원 석사 및 박사논문, 2005년 이후

「교회와 신학」장로회신학대학교, 2008년도 이후



인간관계와 훈련 (대학원)

 

                                                          담당교수: 박정엽

                                                             학 점: 2 학점

 

1. 과목의 목적

인간관계를 성서적 측면에서 인간론(조직신학)을 토대로 교육신학을 장으로 하는 인간성장이 주는 사회학적 관심과 적응 그리고 심리학적 차원에서 관찰해보고, 목회적 차원에서 하나님이 원하시는 인간관계를 체계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2 .교수방법

‘인간관계와훈련’를 교재로 인간과 인간관계를 신학적차원, 사회학적차원,

심리학적차원에서 다양성있게 교육한다.

 

3. 성적 평가

출석 20%, 과제물 40%, 시험 40%.

 

4. 강의개요

제 1강 - 1장 : 서론

제 2강 - 2장 : 인간관계의 개념

제 3강 - 3장 : 성공적인 인간관계를 위한 자세

제 4강 - 4장 : 인간이란 무엇인가? (성석적이해)

제 5강 - 5장 : 인간관계와 훈련의 목적이 무엇인가?

제 6강 - 6장 : 인간간계에 있어서 필요한 조건들

제 7강 - 7장 : 인간관계 회복을 위한 일련의 방법들

제 8강 - 8장 : 인간관계를 저해하는 스트레스

제 9강 - 9장 : 인간관계에서 극복되어져야 할 지도자

제10강 -10장 : 인간관계에 있어서 영성이 미치는 영향

제11강 - 기말고사


5. 교과서

인간관계와 훈련 (편저:박정엽)

 

6. 참고도서

.카네기 인간관계론 (데일 카네기 저)

.인간관계의 기술 (레스 기블린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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